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병원소개

신경과란

우리 인체의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는 단단한 뼈로 보호받고 있으며 인지 능력을 포함하여 감각을 느끼고 균형을 잡으며 행동을 제어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줍니다. 말초 신경계는 이러한 중추 신경계로부터 갈라져 나오는 네트워크로서 뇌신경과 척수신경 그리고 이들 신경의 지배를 받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신체 내부와 외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정보를 받아들이고 신체 반응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신경계는 인체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하면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중추신경계의 장애로는 뇌졸중, 뇌전증, 치매, 파킨슨병 등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두통, 어지럼증, 떨림, 수면장애 같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계 역시 말초신경, 신경근이음부, 근육 각각 병소가 다를 수 있지만 손발저림, 근육위약 및 위축, 통증 등의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일 증상만으로 이를 진단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신경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와의 면담과 신체 검사 그리고 다양한 검사 도구를 통하여 병소를 찾고 중증도를 분석하며 질병의 경과를 탐색해간다면 그 간의 답답함을 풀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